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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다음 키워드 광고(다음 클릭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창출하기

by hyeoke 2020. 3. 31.

안녕하세요 프프입니다.

 

최근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시키는 블로그 영상이 많이 올라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방구석에 앉아 텍스트와 약간의 사진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블로그를 이용하여 광고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수익 창출을 위해서 해야 할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 바로 구글 애드센스 가입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아무 블로그나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시켜 주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블로그 모습을 갖추어야만 가입시켜줍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을 빨리 통과하는 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수익형 블로그 모습을 갖춘 이후, 나의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 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키워드 관리입니다. 

 

 

| 키워드 관리를 위한 '키워드 도구'

 

보통 네이버, 다음, 구글 마다 각 포탈 사이트 별로 어떤 키워드가 많이 검색되었는지 알아보고 검색 량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는 키워드 도구가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키워드 도구'이고, 다음의 경우 다음 클릭스입니다. 다음 클릭스의 현재 명칭은 '카카오 키워드광고 다이렉트'라고 불리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 포스팅을 진행하다보면, 대부분 다음 노출이 발생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네이버에서 노출되는 경우는 거의 미비하며,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오신 분들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저를 포함하여 다수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키워드는 '다음' 포털사이트를 핵심 타깃으로 관리하며, 이때 사용하는 것이  카카오 키워드광고 다이렉트죠.

 

 

| 카카오 키워드광고 다이렉트 (= 다음 클릭스, 다음 키워드 광고)

 

링크: https://clix.biz.daum.net/login

 

Kakao 키워드광고

 

clix.biz.daum.net

보통 블로그 운영 중에 나의 키워드를 정의하고 사용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때 '카카오 키워드광고 다이렉트'라는 유용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회원 가입 후 자유롭게 좋은 키워드가 무엇인지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럼 1번째로 광고 관리 클릭, 2번째로 키워드 제안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럼 키워드 목록에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몇 개 검색해봅니다. 저는 '다음클릭스'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다음클릭스' 키워드 검색 결과

현재 제가 다음 클릭스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는 것을 예시로 들어보며, '다음클릭스'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이때 검색한 키워드뿐만 아니라 관련 유사 키워드까지 전부 검색이 됩니다. 각 키워드 별로 최근 30일 조회수, 최근 30일 클릭수, 예상 입찰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로만 보면 '다음클릭스'보다 '다음키워드광고'라는 키워드가 더 많습니다. 조회수가 많은 것들은 검색율이 높은 키워드들이란 것을 뜻하며, 실제 검색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조회수만 생각하고 키워드를 사용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첫 번째 사진, '다음클릭스' 검색 시 조회되는 블로그 갯수

이미지 오른쪽 상단을 보세요!

* 두 번째 사진, '다음키워드광고' 검색 시 조회되는 블로그 갯수

이미지 오른쪽 상단을 보세요!

위 두 이미지의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키워드 검색 시 조회되는 블로그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수가 훨씬 더 많은, 즉 클릭률이 더 높은 '다음키워드광고'라는 키워드를 검색할 때 조회되는 블로그 숫자가 훨씬 많습니다. 이 말은 즉, 내가 저 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검색률은 더 높아질 수 있지만, 경쟁해야 할 블로그들 또한 더욱 많아지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무조건 검색률(조회수)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 직접 다음 포탈에 키워들 검색해본 후 경쟁할 블로그의 숫자를 주관적으로 따져보며 실험해보면서 나만의 노하우를 키워나가야 합니다.

 

 

| '예상입찰가'는 무엇인가요?

 

만약 내가 블로그에서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나의 서비스, 나의 제품을 홍보하고 싶은 경우 원하는 키워드 입찰에 참여하여 나의 광고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 키워드 광고 시스템에서는, 광고주들이 입찰 견적을 알아볼 수 있도록 예상입찰가와 월 예상 비용을 제공해줍니다. 위에서의 키워드 검색결과 사진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검색률(조회수)이 높을수록 예상입찰가 또한 높아집니다. 즉 입찰성 성공하게 되면 높은 비용을 지불한 만큼, 검색률이 높은 키워드 검색 시 나의 서비스/제품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그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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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다음 키워드 광고에 대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 또한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안되어 이제 막 공부하고 있는 초보자입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과정에서 포스팅도 하고 새로운 지식을 얻게될수록 뿌듯함이 쌓이는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나 피드백을 드리고 싶으신 분들으 언제나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 경제박사 프프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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